158 1 0 3 6 0 4개월전 0

우리 아이 왜 힘들어할까?

우리 아이를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연구소에 방문했습니다. 심리검사에 나타난 엄마의 성격은 내성적이며, 이성적 성향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엄마의 첫마디 말입니다. “우리 아이가 불안해하고 이상 행동을 해요! 저가 어릴 때 싫어하는 모습만 따라 합니다. 어떻게든 올바르게 교육하고 싶어요!” 이번에는 엄마와 분리해서 초등학교 3학년 남자아이를 만났습니다. 집에서 무엇이 불편하냐고 물었습니다. 갑자기 표정이 어두워지더니 눈물방울이 맺혔습니다. 한마디 내뱉습니다. “엄마가 잠을 못 자게 해요!” 그랬습니다. 엄마의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로 아이를 통제했습니다. 엄마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집착했습니다. 숙제하지 않고 자는 버릇을 고치겠다는 일념입니다. 아이에게는 무거운 짐이 되어 어깨를 짓눌렀..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연구소에 방문했습니다. 심리검사에 나타난 엄마의 성격은 내성적이며, 이성적 성향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엄마의 첫마디 말입니다. “우리 아이가 불안해하고 이상 행동을 해요! 저가 어릴 때 싫어하는 모습만 따라 합니다. 어떻게든 올바르게 교육하고 싶어요!”

이번에는 엄마와 분리해서 초등학교 3학년 남자아이를 만났습니다. 집에서 무엇이 불편하냐고 물었습니다. 갑자기 표정이 어두워지더니 눈물방울이 맺혔습니다. 한마디 내뱉습니다. “엄마가 잠을 못 자게 해요!”

그랬습니다. 엄마의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로 아이를 통제했습니다. 엄마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집착했습니다. 숙제하지 않고 자는 버릇을 고치겠다는 일념입니다. 아이에게는 무거운 짐이 되어 어깨를 짓눌렀습니다.

이 일화는, 상담을 통한 ‘엄마와 아이의 갈등’을 말합니다. 아직도 선명하게 필자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부모의 사랑과 관심으로 무심코 밀어붙인 일들에 아이는 힘들어하는 일이 허다합니다.

이 책은 부모교육전문가인 필자가 부모 교육 특강의 주제 중의 <우리 아이 왜 힘들어할까?>을 구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아이들의 맞춤 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일선의 선생님, 심리 상담에 관심이 있는 모든 선생님,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아이를 직접 기르시는 부모 등에게 필독서입니다.

이 책 한 권으로, 우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터득하게 합니다. 부디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자존감 높고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길 간절히 빕니다.

작가. 세종심리상담연구소장.
일본 와세다대학교 대학원 경영시스템공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
부경대학교 교수, 사단법인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장 등을 역임. 교육경력 30년, 심리상담경력 15년(10,000회 이상).
심리상담사, 심리검사전문가. 학습상담전문가, 부모교육전문가로,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교육청, 연수원, 복지기관 등의 부모교육특강경력 10년(300회 이상).
최근작 : <성격유형에 따른 양육 방법>
이메일 : leesh5137@naver.com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